상단여백
HOME 경제 IT
올해 주목할 위치정보산업 '10대 키워드'
  • 김윤진 기자
  • 승인 2019.02.01 09:45
  • 댓글 0

[코리아뉴스타임즈] 31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2019년 위치정보산업 10대 키워드 전망’을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기술이자 주요 서비스 분야인 위치정보산업의 발전 방향을 조망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KISA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사전 조사를 거쳐 주요 키워드를 도출했다. 이후 100여명의 전문가 및 위치정보 사업자를 대상으로 설문 및 자료검토 등을 통해 10대 키워드를 최종 선정했다.

2019년 위치정보산업에서 주목해야 할 키워드로는 국내·외 위치정보기술을 활용한 ▲상상이 기술과 생활로 구현되는 ‘인공지능’, ▲데이터의 생성 및 수집에서 인공지능과 연계된 ‘빅데이터’ 등의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관련 키워드가 꼽혔다.

그리고, 위치정보 기반 서비스가 다변화하여 다양한 분야로의 융·복합이 이루어질 것이란 전망과 함께 ▲스마트 시티 발전 및 디지털 혁신에 따라 확산될 ‘사물인터넷’, ▲금년 본격 상용화되는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 차세대 네트워크 ‘5G’, ▲블록체인의 기술과 가치를 활용한 스마트 물류업과의 대결합이 예상되는 ‘블록체인’ 등도 포함됐다.

또한, ▲GPS·고정밀 측위기술의 안전성과 보안성이 확보된 ‘자율주행차 개발’ ▲IoT의 진화로 물류의 ‘무인화·표준화’를 통한 새로운 유통서비스의 개막을 앞둔 ‘스마트물류·유통’ ▲현실과 가상의 위치정보를 혼합한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보다 진화된 가상세계를 구현하는 ‘MR(혼합현실)’, ▲온·오프라인 중개를 넘어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최적화된 차세대 유통 전략 ‘O2O 서비스’, ▲융합 데이터를 활용한 위치기반 산업인 ‘스마트헬스케어 산업’ 등이 2019년 위치정보 분야의 변화를 주도할 키워드로 전망됐다.

KISA 정현철 개인정보보호본부장은 “향후 5G, IoT, 인공지능 등 다양한 4차 산업 기술의 융·복합으로 위치기반 서비스 기술이 고도화되고, 위치정보 산업 또한 한 단계 더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인터넷진흥원은 진입 규제 완화 및 차세대 서비스 발굴·육성 등 위치정보 산업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2019년 위치정보산업 10대 키워드 전망’을 담은 이미지 파일은 KISA 누리집에서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다.

김윤진 기자  ioonin33@naver.com

<저작권자 © 코리아뉴스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윤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오늘의 뉴스
연세대 입학 취소 청원 논란, 연대도 우체국도 무죄
연세대 입학 취소 청원 논란, 연대도 우체국도 무죄
페이스북 전 직원
페이스북 전 직원 "블랙리스트 작성해 이용자 감시”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