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마니아 송정섭의 '한국의 전통정원과 꽃'
김홍도가 사랑한 패랭이꽃
  • 송정섭
  • 승인 2018.06.04 11:43
  • 댓글 0

우리나라는 4계절이 뚜렷한 데다 전체의 63%가 산과 계곡으로 이뤄져 4,600종 정도의 다양한 식물들이 분포한다. 그래서 4월에 전국 어딜 가나 노란개나리를 볼 수 있고 5월엔 철쭉꽃, 여름엔 진한 녹음이 우거지며 가을의 노랗고 붉은 단풍철을 지나 겨울에 상록과 흰 눈에 이르기까지 그야말로 연중 아름다운 공간에 살고 있다. 지구상에 이런 다양한 식생을 가진 나라는 그리 흔치 않다. 꽃과 잎이 아름다운 야생화 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들을 중심으로 우리 생활주변에서 어떻게 가꿔야 하는지 알아본다.

최대로 자라면 꽃방석이 만들어진다.

잎은 카네이션을 닮았지만 꽃잎이 환한 핑크나 붉은 색이다. 다양하게 개량된 패랭이꽃 종류도 많지만 우리 자생 패랭이꽃들은 변하지 않는 한결같은 모습으로 자연에서 또는 우리 집 정원에서 5, 6월을 아름답게 연출해 준다. 잔디밭 주변도 좋고 큰 바위 곁에도 좋고 나무 그늘아래에서도 신록의 봄과 초여름을 노래한다. 꽃말은 ‘정절’, 영명은 'R ainbow pink'이다. 패랭이꽃은 고려 때 정습명의 시나 김홍도의 그림에 등장하니 꽤 오래전부터 우리 민족의 사랑을 받아온 꽃이다.

패랭이꽃은 화단에서 흔히 가꾸지만 대부분 원예적으로 개량된 종들이다. 대부분 여러해살이풀로써 키는 20~30cm 정도로 포기를 이뤄 자라며 좀 더 번성하면 둥근 꽃방석 형태를 띠는 것들도 있다. 꽃은 5월 초순부터 6월에 걸쳐 피며 조경용으로 흔히 쓰고 있는 상록패랭이 같은 것들은 봄부터 늦가을까지 꽃이 피며 잎은 상록으로 월동하기도 한다.

꽃은 붉은 계통들이 많고 술패랭이꽃처럼 연한 분홍색이나 흰색을 띠는 것들도 있다. 키가 작고 측지발달이 좋은 것들은 볕이 잘 드는 실내에서 분화로도 이용이 가능하다. 자생지는 약간 건조하고 시원한 곳이지만 정원이면 어디서든 잘 살아 전원주택의 암석계단이나 돌담길 아래 키가 낮은 지피식물들과 함께 군락을 이뤄 심으면 멋진 자생화 정원이 된다.

키가 크지않아 화단 테두리에 군식해도 잘 어울린다.

어떻게 심고 가꿀까

패랭이꽃 씨앗 번식을 위해서는 먼저 잘 여물고 충실한 씨앗을 골라야 한다. 패랭이꽃은 자생종 실험결과 씨앗의 휴면성이 거의 없어서 종자만 충실하면 발아하는데 별 문제가 없다. 씨앗 묘상의 흙은 물 빠짐이 좋은 가는 마사토나 꽃가게에서 파는 파종용 흙을 쓰면 된다. 대량으로 기를 땐 플러그판을 이용하여 파종해 육묘하면 별도의 가식작업 없이 바로 충실한 묘(묘를 뽑아보면 뿌리가 잘 돌아있는 상태의 묘)를 얻을 수 있다.

패랭이류는 씨앗의 휴면성이 없거나 적어 종자로 쉽게 번삭할 수 있다.

삽목하기

패랭이꽃은 카네이션처럼 5월경 새로 나오는 어린 포기를 떼어 삽목으로 번식한다. 어린 포기를 잘라 물에 1~2시간 담가두어 물올림을 시킨 뒤 물빠짐이 좋은 삽목상에 꽂고 마르지 않도록 습도를 높여 관리하면 3주 이내에 새뿌리를 내린다. 묘가 자라는데 햇볕이 필요하지만 직사광선 보다 반그늘이 좋다. 일단 활착하고 나면 문제없이 잘 자라지만 습해엔 좀 약한 편이다.

 

정원에 내다 심기

정원에서 볕이 충분히 드는 나무아래나 키가 작은 지피식물 주변에 심는 게 좋다. 흙은 특별히 가리지 않지만 유기질이 넉넉하면서 물 빠짐이 좋은 사질계 토양이 좋다. 정원용 흙을 만들어 쓸 때는 부엽 : 배양토 : 모래의 비율이 3 : 5 : 2정도 되게 섞는 것이 좋다. 정원에 심을 때는 다른 꽃들과 키, 꽃색, 꽃피는 시기, 주 생장 시기 등을 잘 고려해 서로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균형 있게 심어야 한다.

술패랭이꽃 흰색

<필자 약력>

- (사)정원문화포럼 회장(2014~)

- 농식품부, 산림청, 서울시, 경기도 꽃 및 정원분야 자문위원(2014~)

- 꽃과 정원교실 ‘꽃담아카데미’ 개원 운영(2016~)

송정섭  kntimes22@naver.com

<저작권자 © 코리아뉴스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정섭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오늘의 뉴스
빗썸 해킹, 암호화폐 시세 급락
빗썸 해킹, 암호화폐 시세 급락
이명희 '분노조절장애'는 거짓, 폭언 영상 추가 공개
이명희 '분노조절장애'는 거짓, 폭언 영상 추가 공개
여백
Back to Top